Tuesday, March 13, 2012

Marketing Case Study - The Face Shop


Marketing Case Study
The Face Shop

1.       개요
A.        BRAND SLOGAN
- 2003년부터 “Natural Story"를 슬로건으로 내건 순수 자연주의 브랜드

B.        VISION
고객들이 자연으로부터 받은 순수함을 바탕으로 천연성분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통해 건강한 피부 유지

C.       MISSION
친환경 기업고객 제일주의매장 중심의 관리글로벌 마케팅사회로의 환원

D.        매출 성적
브랜드 숍 국내 1업계 매출액 3
매출액 2,097억 돌파 (07 기준)

E.        주목할 사항
높은 품질저렴한 가격으로 승부
고급스러운 매장분위기와 서비스로 호평
자연주의 컨셉인 웰빙
빅모델로 고급화 브랜드 추구

2.       기업 운영

A.        사업
기초화장품 및 메이크업헤어케어바디제품 등 총 870여 개의 제품 구비
한방재료과일허브 등 천연성분 800가지 천연원료를 사용해 질 높은 제품을 공급
프리미엄급 남성 기초라인 및 중고가 향수 출시로 제품 이미지 향상 노력

B.        매장
국내 570여 개의 매장미국대만 등 해외에도 170개의 매장 (07.02 기준)
- 08년에는 유럽권 진출 계획
                 내부 인테리어 역시 자연주의적 컨셉으로 꾸밈

3.       성공 요인

A.        기초 화장품 강화
초기미샤와 저가 브랜드샵 1등을 놓고 치열한 시장 쟁탈전
기초 화장품 강화로 새로운 전략 수립
우수한 품질력과 저렴한 가격으로 무장 후 기초 제품 판매가 호조

B.        문화 마케팅
- ‘열정천재를 그리다모딜리아니展과 공동 프로모션
고흐의 그림을 이용해 제품 패키지 디자인 및 광고에 활용
인터넷 이벤트의 경우 회원을 대상으로 연극 티켓 제공

C.       품질 강화
기술연구소는 특허 40여 건을 출원이중 총 5건의 특허를 취득한 상황
한국 콜마 등 세계적으로 품질을 공인 받은 국내 OEM업체에서 대량 생산함으로써 가격 대비 높은 품질력을 유지
세계적으로 까다롭기로 소문난 일본 후생노동성의 성분검사를 통과 (05)

D.        전략적인 입점
대학생 밀집 지역
대학로이대 등 주요 대학가에 위치하여 젊은 층의 고객을 확보
문화주유 상권 및 주거 밀집지역
명동코엑스 등 유동인구가 많고 현금 유통이 활발한 지역에 위치
한류마케팅으로 외국 시장 진출
뉴욕 1호점을 시작으로 일본대만홍콩 등 10개국에 100개 매장구축

E.        고급스러운 자연 주의 컨셉
꽃과 곡물식물천연수 등 다양한 자연 원료를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
자연주의 컨셉을 부각시키는 깔끔하고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전략을 지속적으로 구현

F.        저가 기능성 제시
플레보떼 콜라제닉, EX 화이트 트리 등의 고기능성 화장품 판매에 주력
주름개선과 미백효과 등을 노린 화장품들이 매장에서 높은 매상 기록

G.       사회공헌 활동
내츄럴 뷰티 선발 대회 등 (하단에 구체적으로 명시)

H.        유통망 혁신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5~6단계를 거쳤던 기존의 유통구조를 3단계로 축소
- OEM, ODM 관계인 화장품 제조업체는 제품을 생산하면 더페이스샵 제품만 취급하는 매장(브랜드숍)으로 제품을 바로 전달 à 중간마진 감소

4.       캠페인
A.        SMART CHOICE CAMPAIGN
필요한 가격만큼만 지불하고도 최고의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
인쇄물과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이를 활발하게 알릴 계획

B.        SAVE THE NATURE
국내외 환경 단체들과 멸종 위기 식물을 보호하는 캠페인 진행
서해안 기름 방제 작업 지원
: Save Nature의 첫 번째 활동으로 신두리 해안사구 보호 기금 1,000만원 전달 및 피해복구 물자 지원

C.       야생초 가치 재발견 CAMPAIGN
우리 야생화 이야기
한국 내셔날트러스트를 지원하며 야생초를 홍보

D.        내추얼 뷰티 선발 대회
: 16세 이상의 여성을 상대로 실시한 일종의 미녀 대회
3 20 ~ 6 29일까지 열린 큰 행사로 오길비가 진행

 
<이하 참고>
스마트 초이스 캠페인:
성공 요인:
공동 프로모션:
성공 요인

 
 <웃는 얼굴에 침 못뱉는다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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