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Case Study
The Face Shop
1. 개요
A. BRAND SLOGAN
- 2003년부터 “Natural Story"를 슬로건으로 내건 순수 자연주의 브랜드
B. VISION
- 고객들이 자연으로부터 받은 순수함을 바탕으로 천연성분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통해 건강한 피부 유지
- 고객들이 자연으로부터 받은 순수함을 바탕으로 천연성분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통해 건강한 피부 유지
C. MISSION
- 친환경 기업, 고객 제일주의, 매장 중심의 관리, 글로벌 마케팅, 사회로의 환원
- 친환경 기업, 고객 제일주의, 매장 중심의 관리, 글로벌 마케팅, 사회로의 환원
D. 매출 성적
- 브랜드 숍 국내 1위, 업계 매출액 3위
- 매출액 2,097억 돌파 (07 기준)
E. 주목할 사항
- 높은 품질,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
- 고급스러운 매장분위기와 서비스로 호평
- 고급스러운 매장분위기와 서비스로 호평
- 자연주의 컨셉인 웰빙
- 빅모델로 고급화 브랜드 추구
- 빅모델로 고급화 브랜드 추구
2. 기업 운영
A. 사업
- 기초화장품 및 메이크업, 헤어케어, 바디제품 등 총 870여 개의 제품 구비
- 한방재료, 과일, 꽃, 허브 등 천연성분 800가지 천연원료를 사용해 질 높은 제품을 공급
- 프리미엄급 남성 기초라인 및 중고가 향수 출시로 제품 이미지 향상 노력
B. 매장
- 국내 570여 개의 매장, 미국, 대만 등 해외에도 170개의 매장 (07.02 기준)
- 08년에는 유럽권 진출 계획
- 내부 인테리어 역시 자연주의적 컨셉으로 꾸밈
3. 성공 요인
A. 기초 화장품 강화
- 초기, 미샤와 저가 브랜드샵 1등을 놓고 치열한 시장 쟁탈전
- 기초 화장품 강화로 새로운 전략 수립
- 우수한 품질력과 저렴한 가격으로 무장 후 기초 제품 판매가 호조
B. 문화 마케팅
- ‘열정, 천재를 그리다- 모딜리아니’展과 공동 프로모션
- 고흐의 그림을 이용해 제품 패키지 디자인 및 광고에 활용
- 인터넷 이벤트의 경우 회원을 대상으로 연극 티켓 제공
C. 품질 강화
- 기술연구소는 특허 40여 건을 출원, 이중 총 5건의 특허를 취득한 상황
- 한국 콜마 등 세계적으로 품질을 공인 받은 국내 OEM업체에서 대량 생산함으로써 가격 대비 높은 품질력을 유지
- 세계적으로 까다롭기로 소문난 일본 후생노동성의 성분검사를 통과 (05년)
D. 전략적인 입점
- 대학생 밀집 지역
: 대학로, 이대 등 주요 대학가에 위치하여 젊은 층의 고객을 확보
: 대학로, 이대 등 주요 대학가에 위치하여 젊은 층의 고객을 확보
- 문화, 주유 상권 및 주거 밀집지역
: 명동, 코엑스 등 유동인구가 많고 현금 유통이 활발한 지역에 위치
: 명동, 코엑스 등 유동인구가 많고 현금 유통이 활발한 지역에 위치
- 한류마케팅으로 외국 시장 진출
: 뉴욕 1호점을 시작으로 일본, 대만, 홍콩 등 10개국에 100개 매장구축
: 뉴욕 1호점을 시작으로 일본, 대만, 홍콩 등 10개국에 100개 매장구축
E. 고급스러운 자연 주의 컨셉
- 꽃과 곡물, 식물, 천연수 등 다양한 자연 원료를 중심으로 제품을 개발
- 자연주의 컨셉을 부각시키는 깔끔하고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전략을 지속적으로 구현
F. 저가 기능성 제시
- 플레보떼 콜라제닉, EX 화이트 트리 등의 고기능성 화장품 판매에 주력
- 주름개선과 미백효과 등을 노린 화장품들이 매장에서 높은 매상 기록
G. 사회공헌 활동
- 내츄럴 뷰티 선발 대회 등 (하단에 구체적으로 명시)
H. 유통망 혁신
- 생산자부터 소비자까지 5~6단계를 거쳤던 기존의 유통구조를 3단계로 축소
- OEM, ODM 관계인 화장품 제조업체는 제품을 생산하면 더페이스샵 제품만 취급하는 매장(브랜드숍)으로 제품을 바로 전달 à 중간마진 감소
4. 캠페인
A. SMART CHOICE CAMPAIGN
- 필요한 가격만큼만 지불하고도 최고의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기획
- 인쇄물과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이를 활발하게 알릴 계획
B. SAVE THE NATURE
- 국내외 환경 단체들과 멸종 위기 식물을 보호하는 캠페인 진행
- 서해안 기름 방제 작업 지원
: Save Nature의 첫 번째 활동으로 신두리 해안사구 보호 기금 1,000만원 전달 및 피해복구 물자 지원
C. 야생초 가치 재발견 CAMPAIGN
- 우리 야생화 이야기
: 한국 내셔날트러스트를 지원하며 야생초를 홍보
D. 내추얼 뷰티 선발 대회
: 16세 이상의 여성을 상대로 실시한 일종의 미녀 대회
3월 20일 ~ 6월 29일까지 열린 큰 행사로 오길비가 진행
<이하 참고>
스마트 초이스 캠페인:
성공 요인:
공동 프로모션:
성공 요인
[출처] The Face Shop 분석 자료|작성자 감자바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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